경륜 체육진흥공단 선수 후보생 모집
국민체육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는 '제 29기 경륜선수 후보생'을 모집합니다.
지원자격은 대한민국 남자로서, 병역의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력, 청력, 혈압은 정상이어야 합니다.
(시력은 교정시력이 두 눈으로 0.8이상, 한눈으로는 각각 0.5 이상이고 백색,흑색,적색,청색,황색의 식별이 가능하여야 함)
후보생 선발은 지원자를 대상으로 서류전형과 1차 시험(필기, 인성검사, 실기, 도핑검사, 체력측정 등), 그리고 2차시험인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합격생은 내년 2024년 2월부터 10월까지 경륜훈련원에서 경륜선수가 되기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게 됩니다.
합격생 중 올림픽, 세계선수권, 월드컵, 아시안게임등 국제대회 사이클 종목 입상자나 저소득층, 국가유공자 자녀는 교육비를 전액 또는 일부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수들의 개인 훈련 및 경주 중에 당할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여 단체 상해보험 및 은퇴 후에도 보장받을수 있는 연금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응시원서 접수기간 및 접수방법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2023년 9월 18일(월) ~ 9월 22일(금)까지 5일간 이며, 응시원서 작성 양식은 경륜 홈페이지(www.kcycle.or.kr) 공지사항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 방법은 경륜훈련원 방문 또는 등기우편을 이용하여 응시원서및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최종합격자는 12월 7일 경륜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됩니다. 경륜선수 후보생 선발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면 경륜훈련원(054-630-1649)으로 문의가 가능합니다.
현재 경륜 활동 프로선수는 540명이 있으며, 작년기준 연평균 상금은 7800만원 수준입니다.
그중 상금왕은 3억2천만원이 넘는 상금을 벌었으며, 경륜선수 정년은 정해져있지 않아 자신의 체력이 된다면 지속적으로
선수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자전거와 경륜자전거의 차이점
경륜 선수들이 경기에서 사용하는 경륜 자전거는 일반 가정집 자전거와는 달리 특별한 특징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경륜자전거는 경주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만큼 경주 환경에 적합하도록 최적화 되어 있으며 경륜 경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 및 환경을 고려하여 제작 되었습니다.
경륜 자전거는 경주 성능을 극대화 하고 경기를 하는 동안 속도를 유지해야함으로 가벼운 재질로 만들어 졌습니다.
또한 선수들이 다양한 지형과 상황에 대응할 수 있고 경기 코스의 다양한 기울기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기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주 선수들을 위해 특별한 핸들바, 안장, 경주용 타이어, 림을 장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