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목표들 중 영원한 숙제 다이어트
새해가 되면 우리는 항상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금연, 다이어트, 자기 계발, 사랑하는 사람 만나기 등...
많은 목표를 새우고 실행을 하지만 유독 우리에게 지속적으로 고민을 하게 만드는것은 다이어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목표 설정과 일상에서 할 수 있고 건강도 챙길수 있는 다이어트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목표 설정 방법
마음속으로 "파란색 사과"를 한번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나서 이제 "파란색 사과"를 상상하지 않도록 해보세요.
어떠신가요? 상상하지 않으셨나요? 아니면 "파란색 사과"를 생각하지 말아야지 하면서 "파란색 사과"를 떠올리고 계시지는 않으셨나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기로 마음먹고 목표를 생각하고 설정할때 가장 흔하게 쓰는 말이 무엇일까요?
"오늘부터 야식을 먹지 않겠어", "오늘부터는 좋아하던 치맥을 끊겠어", "이제부터 떡볶이를 먹지 말아야지"
우리가 이런 생각을 할때 우리의 정신구조는 안타깝지만 "야식", "치맥", "떡볶이"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 단어에 집중하게 되며 결국에는 야식, 치맥, 떡볶이를 먹게 될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야식", "치맥", "떡볶이"는 우리가 이루고 싶은 목표 다이어트를 할때 벗어나고 싶은 것들을 대변하는 단어입니다.
벗어나고 싶은 단어들을 사용해 목표 설정을 하는것보다는 "나는 멋진 몸매를 가지고 싶어", "나는 새해부터 건강한 몸을 만들어야지", "이제부터 나는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살 거야" 등으로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멋진 몸매", "건강한 몸", "자신감있는 모습" 이 단어들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무언가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포함해 다른 목표를 세우실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실행 방법(종류)
1. 10 중 8 법칙
일본의 대표적인 장수촌인 오키나와 주민들은 식사 전 "하라 하치 부"라는 말을 먼저 생각하고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10중 8"이라는 뜻인데요. 우리나라 말로 다시 표현하자면 8/10(10분의 8)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포만감을 느끼는 정도를 10이라고 생각한다면 음식을 먹고 8정도의 포만감이 들면 식사를 그만하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는 바로 식이요법과 운동입니다.
식이요법없이 운동으로만 살을 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자극적인 말이지만 저도 다이어트가 필요해 운동을 할 때 매일 운동하고 힘들어서 야식을 먹고는 했었는데요.
트레이너가 이 사실을 알고 저에게 했던 말입니다. "지금 건강한 돼지가 되어가고 계십니다"
다이어트가 힘든건 저위의 방법들처럼 말이 쉽지 행동은 힘들어서입니다. 목표설정을 잘하시어 가장 기본적인 이 방법부터 시작을 해 보시면 정말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무엇이던 처음이 어렵지 유지하면 내 생활이 됩니다.
2. 질 좋은 수면 준비
"오늘도 침대에서 핸드폰을 보고 계신가요?" 아니면 "오늘만 먹고 내일부터 해야지" 하고 치킨 시켜 드셨나요?
어느날 푹 자고 일어났더니 몸이 가볍게 느껴지신 적은 없으신가요?
우리가 수면 중일때 식욕 억제 호르몬인 '랩틴'이 분비되어 우리의 몸의 체중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질좋은 수면은 다이어트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체중에 가장 영향을 주는 시간은 새벽 2~4시 사이로 이 시간에는 수면 중일 수 있게 노력하시고 잠들기 5시간 전에는 금식을 지켜주세요.
12시 전, 저녁을 먹고 난 후 금식, 7시간 이상 수면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며 질 좋은 수면은 부교감신경을 활성하하여 신체의 피로를 풀어주고 소화 기능이나 신진대사율을 활성화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운동 방법
오늘부터 다이어트 1일차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운동을 하고 오신 후 뿌듯한 마음과 함께 다음날을 맞이하여 어제 했던 것을 다시 하려니 두려운 마음에 전의를 상실하지는 않으셨나요?
운동은 일관성이 가장 중요하며 천천히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강도와 지속 시간을 늘리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퇴근 후나 특정한 시간을 내어 정해진 시간에 운동을 하려고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특정한 시간에 운동을 하시는것은 무리하지 않고 운동을 한다고 생각으로 가시면 꾸준히 가시고 점점 더 운동시간도 늘고 효과도 늘어나는 것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상에서의 생활 중 회사에서는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시고 평소보다 좀 더 빠르게 걸으며 이동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을 하시고 앉아 계실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목, 허리,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게 바르게 앉고 양발은 자연스레 바닥을 지지하도록 하고 턱을 당긴다는 느낌보다는 상체를 위로 뻗는다는 느낌으로 앉아 주시면 좋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사실 위의 방법들이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찌운 살이 하루이틀 사이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듯 하루아침에 빼겠다는 생각은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올바른 목표설정과 꾸준한 실천으로 하루하루 변해가는 자신을 보신다면 다이어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변화하는 자신을 맞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정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3.12.16 - [분류 전체보기] - 2024년 무료 신년운세 보기 사이트 확실한곳